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상식

컴퓨터 전원 안켜짐 문제해결

반응형

 

컴퓨터의 전원 문제는 골칫덩어리

중고시장 컴퓨터를 구매한 기록과 전원 안켜지는 문제로 고군분투한 흔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원부족 현상을 느끼고, 아... 역시 중고는 어쩔 수 없는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컴퓨터 전원 안켜짐 현상

  1. 데스크탑 사용 후 종료한 뒤 다시 부팅했을 때 전원이 안들어올 때
  2. 그냥 전원이 안들어올 때
  3. 데스크탑 사용 중 이유없이 다운되어 다시 재부팅되는 현상
  4. 메인보드 수은전지, 램을 뺐다 끼워보아도 일시적으로만 해결될 때

 

문제를 해결한 과정

파워구입

제가 사용하는 컴퓨터의 파워는 Hybrid 6000 Platinum이라는 제품이었습니다. 단종되기도 하였고, 검색해보니 '뻥파워'라 욕하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뻥파워'는 W수가 표기되어 있지 않고, 저렴하게 판매되는 중국산 파워입니다. 그리고 사용중에 뻥(?)하며 터진다는 속설도 있네요.

컴퓨터 뻥파워 사진
뻥파워

그래서 400W짜리 모델을 구입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CPU와 그래픽카드의 사양을 고려하여 적절한 모델을 찾았습니다. 제가 구매한 파워는 마이크로닉스의 싸이클론 III 400W 모델입니다. 충분한 검색을 해보았고, 뻥파워가 아닌지 확인해보았으나 현재 사용중이며 아주 괜찮은 모델입니다.

마이크로닉스 싸이클론 파워 400W 사진

파워교체

저는 공돌이지만 컴퓨터 조립은 무척 싫어합니다. 이유는 제가 공부를 하지 않아서이고, 귀찮아서죠. 하지만 제 컴퓨터를 살리겠다는 각오로 정말 모든 유튜브를 다 보았던 것 같네요. 결론은 '매우쉽다' 입니다. 제가 추천하는 영상은 아래에 두었으니 확인해보시길 바랄게요~

 

컴퓨터 파워 테스트 사진

파워 테스트

제가 겪었던 사례를 바탕으로 껏다 켜기를 반복해보고, 특정 작업을 한 뒤 부팅해보는 실험을 했습니다. 그리고 고사양 게임을 가동한 뒤 껏다 켜보았네요. 결론은 '잘 된다' 였습니다. 부품은 낡고 있지만 저는 주기적으로 중고부품을 사서 교체해주고 있습니다. 저의 공돌이 실험정신은 계속 이어질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