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다한 상식

데스크탑 부팅 안됨 현상 메인보드 배터리 교체 방법

반응형

문제는 생각보다 단순한 곳에 있다!

컴퓨터 사용자가 다음과 같은 증상을 마주했을 때 참고해보세요.

  • 데스크탑이 이유없이 종료 후 재부팅 될 때
  • 데스크탑 부팅이 안될 때
  • 데스크탑 사용 후 종료한 뒤 바로 부팅이 안될 때

저는 데스크탑을 사용한 후 긴급하게 사용하려 전원을 눌렀을 때 부팅이 되지 않았습니다. 즉, 파워조차 공급되지 않는 현상이 발견되었습니다. 기나긴 유튜브 시청과 검색 후 신기한 현상을 발견했습니다. 바로, 전원버튼을 눌렀는데 부팅되지 않다 자동으로 데스크탑이 켜지는 현상을 찾았습니다.

원인은 '커패시터' 문제

저는 전자공학도라 컴퓨터 하드웨어 구조에 대해서는 자세하게 이해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제가 위에서 겪은 현상은 아무래도 배터리의 문제가 아닐까 생각되었네요. 검색도중 메인보드에는 배터리가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잡았다 요놈!

메인보드 배터리 공간
BAT라 되어있는 곳

그래픽카드가 메인보드 위를 차지하고 있어 드라이버로 해체작업을 시작했습니다. 그래픽 카드를 메인보드로부터 살며시 탈착했습니다. 후에 BAT로 된 배터리를 교체해주었습니다. 배터리는 대부분 동일하며 CR2023이라고 표기되어 있습니다. 다이소에도 2~3000원 가격에 판매하고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컴퓨터 분해와 CR2023 배터리 사진

배터리를 탈착하는 방법은 메인보드마다 다릅니다. 클립버튼 같은 것이 있는 메인보드라 저는 드라이버로 지그시 누른 뒤에 톡 튀어나오게 했습니다. 후에 해당 배터리는 장착은 탈착의 반대순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매우 간단하니 조심히 장착하시길 바랍니다.

바이오스 날짜 설정하기

다시 전원을 공급하고 부팅을 하면 바이오스 진입모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보통 날짜를 설정하기 마련인데 저는 휴대폰 시간에 맞춰 잘 조정해주었습니다. 바이오스 진입모드에서 F1 선택하라고 화면에 나타나므로 시키는대로 하시면 되겠습니다.

결론

현재까지 아주 잘 사용하고 있으며 파워문제는 해결되었습니다. 메인보드 배터리 문제였던 것으로 생각되네요.

참고할만한 글